『골골한 청년들; '건강한 몸'의 세계를 살아내는 다양한 몸들의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2-12-27 15:09 조회 309회관련링크
본문
사회연구소가 기획한 『골골한 청년들; '건강한 몸'의 세계를 살아내는 다양한 몸들의 이야기』가 출간되었습니다.
우리가 ‘골골한 청년’에 주목하는 것은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첫째, 현재 우리 사회의 청년들에 대한 인식은 과거에 비해 지금의 청년들이 취업과 경쟁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낸다는 세대론적 담론이나 이들은 매우 다른 생각과 행동양식을 보인다는 사회문화적 관점이 대세를 이룬다. 건강의 측면에서 청년에게 접근하는 시도는 매우 부족하다.
둘째, 청년은 젊고 활기차고 체력도 좋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인데, 모든 청년이 이 이미지에 부합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골골한 청년을 호명해 그들의 삶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청년기는 생애주기상 노동 세계에 입문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 골골하다는 것은 일터로부터의 배제, 중도 이탈, 성장 가능성의 포기 등을 의미한다. 이는 향후의 커리어의 발전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넷째, 각종 사회정책은 건강한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이의 허점을 드러내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 골골한 청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의 든든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다.
이 중요성에 착안해 골골한 청년 연구가 시작됐습니다. 사회건강연구소는 의학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건강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연구 및 교육을 오랫동안 수행해온 곳으로, 골골한 청년에 대한 연구 역시 그 맥을 같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