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의 시대, 누구를 위한 감정인가? 이론부터 대안까지(2017)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18-03-08 20:11 조회 1,403회

본문

  a297740c5811d360effc1366a7c39f29_1520507375_4362.jpg 

: 정진주, 공선영, 김성호 , 김인아, 김종진, 김현주, 신경아, 우성구, 이상윤, 이성종 , 이정훈, 임상혁 , 장세진, 정혜선, 정혜자, 한인임

사회건강연구소 기획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발행 : 20170306

쪽수 : 384

 

 

감정노동 연구의 권위자들이 써 내려간 감정노동 실태 보고서

'감정노동'에 관한 이론부터 실행 가능한 대안까지

 

이 책은 감정노동의 개념부터 그들이 처해 있는 현실까지 가감 없이 보여준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노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하며 그들이 어떤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지, 그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건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그대로 전달한다.

 

이론과 대안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감정노동과 건강의 관계'에서는 '감정노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해 감정노동에 대한 감정노동의 정의, 감정노동과 사회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감정노동이 사회문제로 가시화된  계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더 나아가 이런 감정노동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자 한다.

   

2부에서는 감정노동자들의 생생한 사례를 토대로 감정노동자의 현실에 한 발짝 더 나아가 실상을 들여다본다. 유통업, 콜센터, 금융업, 병원 공공 부문 등에서 강제되고 있는 감정노동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고, 구조적인 문제와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한다.

   

3'대안과 길 찾기'에서는 한국 사회에 만연한 과도한 감정노동과 관련해 어떤 대안이 마련·실행되고 있는지 검토한다. 국내의 사례뿐 아니라 외국의 사례도 함께 보여주며, 구체적인 개선책을 찾아나가고자 한다.  

   

어떤 부분에서는 이 책이 불편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감정노동의 홍수 속에 사는 우리의 민낯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장의 저자들은 기업, 공공 기관, 노동자, 소비자가 함께 힘을 합친다면 감정노동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 책은 감정노동의 시대를 사는 우리가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이며, 감정노동의 개념부터 실행 가능한 방안까지 소개하는 감정노동 이론서의 완결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