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직종내 직무차이에 따른 성차에 대한 연구 소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2-07-04 21:40 조회 401회관련링크
본문
Review synthesizes differences between men, women in injury risks and outcomes
부상 위험 요인과 결과에서 남성, 여성 간의 차이를 종합한 검토
IWH의 체계적인 검토는 동일한 직업을 갖고 있다 할지라도 직무가 달라 발생하는 차이에 대해 주목한다.
2022년 5월 20일 게재 (번역: 이주행)
당신이 청소부 일을 하는 남성이라면 여성 동료보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물건에 부딪혀 다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보건의료계에 종사하는 여성이라면 남성 동료보다 반복적인 일을 하다 다칠 위험이 더 클 수 있습니다.
IWH(Institute for Work & Health) 연구원 Aviroop Biswas 박사가 이끄는 IWH 팀의 새로운 체계적 문헌 검토에 따르면, 다음은 동일한 직업에서 남성과 여성이 직면하는 부상/질병 위험의 차이점에 대한 예시들입니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출판된 질 높은 연구를 검토한 결과, 남성과 여성 간에 부상/질병 위험이 다른 여러 직업을 발견했습니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은 청소, 임업, 비상시 대응 및 제조 분야에서 더 위험이 높다
- 여성은 알루미늄 생산 및 보건의료 분야에서 더 위험이 높다
또, 이 검토에서는 직업 전반에 걸쳐 노출(즉, 위험 요소 또는 작업 조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부상/질병 위험에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남성은 신체적 부담, 소음, 일부 형태의 반복 작업 및 화학적, 생물학적 노출로 인해 더 높은 위험에 노출됨
- 여성은 반복적인 작업, 일부 신체적 부담, 세척제, 금속 가공액 및 모터 배기 가스로 인해 더 높은 위험에 노출됨
- 따돌림, 직업 긴장, 낮은 조직 지원 및 업무 스트레스를 포함한 사회심리적 위험으로 인한 위험에서는 남녀 간에 차이가 없음
위의 결과는 33개의 연구에서 나온 것이며 그중 11개의 연구는 직업 내 차이를 조사했습니다. 이 논문은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Medicine(doi:10.1002/ajim.23364)에 게재 승인되었습니다.
작업 노출과 그 효과가 남성과 여성에 따라 다른가? 체계적 검토
– 더 읽고 싶다면 아래 주소를 클릭!
Biswas는 이러한 차이에 대한 이유를 밝히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Biswas는 캐나다와 같은 국가의 대부분의 산업이 여전히 성별이나 성별에 따라 주로 분리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부상/질병 위험의 차이는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OHS의 성별/젠더 차이
연구 결과가 성별과 젠더로 인한 산업재해 위험의 차이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Biswas는 말합니다.
성별 차이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와 건강 반응을 형성하는 생물학적 또는 생리학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그는 남성과 여성의 평균 크기와 모양, 도구 디자인, 작업 표면 높이 및 장비 치수의 차이로 인해 남성과 여성의 신체에 대한 부담 사항이 매우 다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마찬가지로 남성과 여성의 호르몬 차이는 신체가 화학 물질에 대한 생물학적 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젠더 차이는 역할, 행동, 표현 및 정체성에서 남성과 여성 또는 소년과 소녀를 구별하는 사회적 구성을 나타냅니다. 사람들이 하는 작업 유형의 성별 차이로 인해 남성은 야외 작업으로 인한 유해한 자외선에 더 많이 노출되고 여성은 청소 및 미용과 같이 습한 작업과 관련된 작업에서 접촉 피부염의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Biswas는 업무 내용 외에도 직장 문화에는 성별 차이가 있다고 덧붙입니다. 남성은 직장에서 더 많은 자율성과 통제력으로 해석되는 직업 계층의 최상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작업 요소는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주관적 건강상태를 개선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반면에 여성은 통제력이 덜하고 직장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에 더 자주 종사합니다. 그들은 또한 간병 책임과 같은 업무 외 책임을 더 많이 짊어지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이러한 이해에도 불구하고 많은 직업 연구에서 성별과 젠더를 계속 무시합니다. 또는 연구자들이 단일 성별 샘플을 사용하고 그 결과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일반화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고 Biswas는 말합니다.
검토 방법
IWH의 체계적 검토 방법론을 사용하여 팀은 검토 질문 및 검색 전략에 대한 의견을 요청하기 위해 프로젝트 시작부터 이해 관계자와 참여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작업 인구의 직업적 노출 또는 작업 관련 부상 또는 장애 결과를 조사한 연구를 위해 8개의 전자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했습니다. 체계적 문헌 검토에 포함되려면 연구에서 남성과 여성 간의 직업상 부상/질병 위험을 비교하거나 검토 팀이 자체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별도의 결과를 제시해야 했습니다.
팀은 모든 언어로 된 연구를 포함했지만 검색 창을 2009-2019년으로 제한했습니다. 무작위 대조 시험, 사례 대조 연구 또는 코호트 연구가 포함되었습니다. 이 연구 설계에서는 시간 경과에 따른 인과 관계를 추론할 수 없기 때문에 횡단면(“순간”) 연구는 제외되었습니다.
14,000개의 검색 결과가 있었고, 연구원들은 리뷰를 두 부분으로 나누기로 결정했습니다. 첫 번째는 노출 연구에 대한 범위 검토로, 질보다는 증거의 폭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것은 2021년 11월 Current Environmental Health Reports 저널(doi:10.1007/s40572-021-00330-8)에 게재되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업무 관련 부상, 업무 관련 장애, 업무 관련 질병 및 결근을 포함한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였습니다. 팀은 연구 방법에 대한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중간 품질에서 높은 품질의 방법만 포함했습니다.
성별/젠더 차이가 중요한 이유
Biswas는 사회심리적 위험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예: 낮은 직무 통제 또는 높은 업무 스트레스)가 남성과 여성의 결과에 차이가 없음(차이가 없다는 것은 둘 다 더 큰 위험에 처해 있음을 의미할 수도 있음)을 나타냈음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는 성별/젠더 차이가 없음을 나타내는 신체적 위험에 대한 연구에서 결론을 내리는 것을 꺼립니다. 직업에 대한 연구가 없다는 것이 위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것은 아마도 특정 직업에서 성별/젠더 차이를 보는 데 중점을 두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별/젠더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hazards와 risks가 간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 전반에 걸쳐 우리는 남성의 일이 더 위험하다고 오랫동안 인식해 왔습니다. Biswas는 결과적으로 우리가 여성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직종에서 여성이 직면한 덜 명백한 위험을 무시할 위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같은 직업 내에서 같은 직업이 남성과 여성에게 어떻게 다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하면 둘 중 하나가 직면할 수 있는 더 큰 위험을 가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성 중심적인 직업에서 우리는 여성 노동자가 다치는 수가 적기 때문에 여성이 직면하는 더 큰 위험을 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직업내에서의 성 차이
아래 표는 11개 연구에서 발견된 성차를 항목별로 보여준다.